from: http://blog.naver.com/mercurian21/30041684384

반도체 업체는 크게 반도체 설계자산(IP)만 전문 개발하는 IP 업체,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

외부업체의 위탁 받아 칩 생산만을 전문으로 하는 파운드리(Foundry)업체,

가공된 웨이퍼를 조립하거나 패키징을 전문으로 하는 패키징 & 테스트 업체,

설계부터 생산까지 전과정을 수행하는 합반도체 업체(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로 구분할 수 잇다.

팹리스 업체란 반도체 생산라인(Fabrication)을 보유하지 않고 반도체 설계만 하는 전문업체를 말하며, 생산은 생산만 전문으로 하는 파운드리(Foundry) 업체에 위탁하여 생산한다.

 

우리나라 반도체 회사(삼성전자, 하이닉스)와는 달리 다른 나라들은 대체적으로 팹리스, 파운드리, 테스팅 등으로 반도체 업무를 분업하고있다.

 

세계 팹리스 상위업체 중 MediaTeck(대만)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미국업체가 차지하고 있으며 1위는 Qualcomm으로 ‘06년 기준으로 4,331백만 달러 매출을 기록하였다. 미국은 이동통신 및 프로세서 시장에서 핵심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고 대만은 팹리스, 파운드리, 패키징 등 분업화가 체계적으로 자리 잡혀 있다.

국내 업체 중 매출 1,000억을 넘는 기업은 엠텍비전과 코아로직 2곳 뿐이다. ‘07년 매출액 기준으로 국내 팹리스 순위는 엠텍비젼(1,692억원)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코아로직(1,190억원)이 차지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매출 규모는 영세한 편이다(엠텍비전 세계 37위). 국내 업체 대부분은 핸드폰, MP3플레이어, 디지털TV 등 반도체 적용영역이 제한적이고 고객사도 주요 핸드셋 업체로 제한적이다.

 

반도체 파운드리 및 테스팅 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의 70%를 차지하는 대만은 패키징.Mask ROM분야에서도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아래 표는 대만 반도체회사들의 업계동향이다.

 

아래표는 주요 대만 반도체 회사들이다.



Posted by 세모아
,